1. 주요 개념
Static routing 실습을 진행하기 전 VyOS나 실습 환경이 아직 세팅되지 않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2023.01.03 - [Computer Science/Computer Network] - [네트워크 실습] VyOS를 이용한 라우팅 프로토콜 실습 환경 세팅
AD(Administrative Distance)
네트워크 내에서는 AD(Administrative Distance, 관련 거리) 값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이 값이 낮을수록 우선순위가 높다. AD는 여러 라우팅 프로토콜이 함께 동작하는 상황 속 각각 동일 목적지 네트워크 경로를 다르게 학습하여, 다른 정보를 줄 때 관리 측면에서 신뢰 또는 선호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이다. 따라서 특정 목적지로 향하는 복수의 경로가 존재한다면 각 프로토콜의 AD값에 따라 경로가 설정되므로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테스트하는 구성에선 각 네트워크 프로토콜의 실험이 끝나면 항상 이전의 프로토콜을 삭제해주는 작업을 진행하도록 한다. 아래는 각 프로토콜들의 AD값을 정리한 표이다.
Satic routing
2. 구축
Static routing(정적 라우팅)이란 네트워크 관리자가 라우터를 직접 목적지 별로 라우팅을 지정해 주는 방식이다. 정적 라우팅은 hop이라는 거리 개념을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만약 정적 라우팅 방식을 대규모 네트워크를 구축할 때 사용한다면 모든 경로를 관리자가 직접 수동으로 지정해주어야 하며 이는 매우 비효율적인 작업이다. 또한 유연성이 없어, 혼잡에 즉각적인 대응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장점도 있는데 라우터 CPU의 입장에선 라우팅 오버 헤드가 없어 더 저렴한 라우터 장비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특정 네트워크로만 라우팅이 허용되어 보안에도 어느정도 이점이 있다.
따라서 이 정적 라우팅 방식은 주로 외부 네트워크와 연결되는 경로가 하나뿐인 스텁(Stub) 네트워크에서 많이 사용한다. 이제 라우팅 프로토콜 중 비교적 가장 간단한 편에 속하는 Static routing(정적 라우팅)을 구현해 보자.
Static routing은 VyOS에서 아래와 같은 커맨드를 실행하여 구현할 수 있다.
set protocols static route [network address/subnet mask] next hop [지나가야하는 라우터 주소] distance ‘[지나야 하는 홉 수]’
R2, R3에도 해당 명령을 알맞게 수행한다. 이후 show protocol 명령을 이용해 제대로 라우팅 프로토콜이 구성되었는지 확인한다.
show protocol
위와 같이 세팅이 완료되었다면 ping으로 통신 가능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92.168.1.254에서 R3네트워크를 통해 172.168.1.254로 패킷을 전달하는 동작이 정상적으로 수행된다면 네트워크가 정상적으로 구성된 것이다. 같은 방식으로 모든 End Device(말단 기기)들 간의 연결을 확인한다. 와이어샤크(Wireshrak)를 이용해서 패킷이 오고 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고장 test
이제 이 네트워크를 고장 내본다. 왜 굳이 만든 것을 고장 내나 싶지만 제대로 이 라우팅 프로토콜을 이해하고 있다면 어떻게 고장낼 수 있는지도 알아야 하고 그래야 이후 Troubleshooting시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
네트워크 명을 바꿔 라우터 간의 연결을 끊었다. 이후 R3라우터의 30.0.0.1번 쪽 어댑터의 연결을 끊었다.
각 경로를 통해 목적지 호스트로 가야 하는데 임의의 하나의 라우터가 꺼져 있으면 network가 연결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 네트워크 구성 초기화
다음 프로토콜을 테스트해보기 위해 Static routing 구성을 삭제한다.